관광지명 | 아바이마을 |
---|---|
주소 | 강원 속초시 청호로 122 (청호동) |
전화번호 | 033-633-3171 |
[아바이마을] 갯배 타고, 아바이순대 먹자
속초하면 떠오른 곳, 아바이마을 행정구역 명칭은 속초시 청호동이다.
아바이마을에는 가슴 아픈 사연이 있다.
1.4후퇴 때 국군을 따라 남쪽으로 내려온 함경도 피란민들이 전쟁이 끝난 후 다시 돌아가지 못하게 되자,
휴전선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있던 바닷가 근처에 모여 살게 되면서 아바이마을이 형성되었다.
‘아바이마을’이라 불리게 된 이유는 ‘아버지’라는 단어를 함경도 사투리인 ‘아바이’에서 따온 이름이다.
아바이마을은 볼거리, 먹거리 둘 다 즐길 수 있어 속초에서 많은 사람들이 찾는 마을이기도 한다.
실제 주민들이 살고 있는 마을이지만, 휴가철이나 주말이면 많은 관광객들이 아바이마을을 구경하기 위해 이곳을 찾는다.
과거에는 함경도 실향민들의 분단의 아픔이 느껴지던 곳이었다면, 현재는 관광객들이 찾는 볼거리 많은 활기찬 관광명소로 자리를 잡았다.
즉 아바이마을은 과거 분단의 아픔과 통일의 염원이 느껴지는 마을인 동시에 활기찬 관광 마을이기도 하다.
아바이마을을 좀 더 재미나게 즐기는 방법이 있다. 첫 번째 방법은 과거 이동 수단이었던 ‘갯배’ 타기다.
지금은 아바이마을로 이동할 수 있는 설악금강대교가 놓여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아바이마을로 들어가기 위해 과거 교통 수단이었던 갯배를 타고 싶어 한다.
직접 갈고리로 줄을 당겨서 수동으로 움직여지는 갯배는 속초에서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체험이기 때문이다.
설악금강대교가 만들어지기 전 갯배는 아바이마을 주민들의 이동 수단이었다.
지금은 대교가 건설되어 있어 차를 타고 쉽게 이동할 수 있지만,
지금도 아바이마을 하면 ‘갯배’를 먼저 떠올릴 정도로
속초에서 유명하기 때문에 그냥 지나치지 말고 갯배 타기 체험도 놓치지 않는 게 좋다.
아바이마을을 좀 더 재미나게 즐기는 두 번째 방법은 맛있는 먹거리 체험이다.
아바이마을 하면 아바이순대를 비롯해 오징어순대, 순댓국 등 유명한 맛집들이 즐비하게 자리잡고 있다.
함경도 실향민들이 모여 만들어진 아바이마을이기 때문에
함흥냉면, 아바이순대, 명태순대, 오징어 순대 등 함경도 실향민이 즐겨먹던 음식을 제대로 맛볼 수 있다.
아바이마을을 좀 더 재미나게 즐기는 세 번째 방법은 "얼마면 돼? 얼마면 되겠어?"라는
2000년도 방영했던 송승헌, 원빈, 송혜교 주연의 KBS 드라마 <가을동화> 촬영지 탐방이다.
국내는 물론 아시아 지역에서도 인기를 끌며 한류 문화 열풍을 일으켰던 드라마 촬영지에는 다양한 포토 존이 마련되어 있다.
‘나는 송혜교 너는 송승헌’이 되어 재미난 사진도 찍고 드라마의 추억에도 빠져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이외에도 KBS 예능 프로그램 <1박2일> 등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에도 소개될 정도로 아바이마을은 속초 여행 코스에서 빠지지 않는 곳이다.
이외에도 아바이마을에 가면 푸르른 바다와 함께 고운 백사장인 모래해변을 만나볼 수 있다. 곳곳에 잠깐 쉬어 갈 수 있는 벤치가 마련되어 있어 속초 바다 풍경을 바라보며 잠시 여유를 찾을 수 있고, 모래해변은 아이들이 뛰어 놀기 좋아 자연 놀이터가 된다. ‘하하 호호’ 뛰어 놀며 모래도 만지고, 바닷가에 살짝 발도 담가보며 멋진 추억을 만들 수 있다.
설악산과 금강산이 이어지길 바란다는 통일의 마음을 담아 이름이 지어진 설악금강대교는 아바이마을의 또 다른 볼거리다.
교랑 위에 올라가서 속초의 푸른 바다도 바라볼 수 있고 청초호도 볼 수 있고,
밤에는 아름다운 조명이 불을 밝혀 멋진 야경을 감상할 수 있는 매력을 발산한다.
아바이마을은 먹거리, 볼거리, 체험거리와 실향민들의 삶까지 엿볼 수 있는
속초의 이색 마을로 속초의 넘버 원 관광지라 해도 손색이 없다.
아바이마을은 많은 사람들이 찾는 관광 마을이기 때문에 주차장도 여러 군데 마련되어 있다.
무료 주차장이 대부분이지만, 금액을 받더라도 주차비가 매우 저렴하기 때문에 부담 갖지 않고 주차장을 이용하면 된다.
대중교통으로는 버슬르 이용할 때는 우체국(55165) 하차 시, 일반 1, 1-1, 3, 7번 버스를 이용하거나 농어촌 속초 버스를 이용하면 된다.
설악금강대교앞(55001) 하차 시에는 일반 66, 500번 버스를 이용하면 된다.
버스에서 내리면 도보로 11~ 12분 정도 소요된다.
우리은행 채무지급보증 안내
당사는 고객님이 현금 결제한 금액에 대해